OTT서비스 4곳 전격 비교 추천 알아보기
취미, 레저/영화

OTT서비스 4곳 전격 비교 추천 알아보기

오둘이햅반 2024. 1. 19.

 

국내에서 주요 OTT서비스인 넷플릭스, 왓챠, 티빙, 웨이브 국내 가입자 수는 과연 얼마나 될까요? 머지않아 국민의 대부분은 OTT 서비스를 활용하게 될것이지요? 국내 가입자수는 이미 지난 2023년 하반기 기준으로 3천만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우리 국민의 60% 이상이 될거 같은데요. 한 개의 계정은 최대 4명이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현실 OTT 서비스 이용자 수는 1,200만명이 넘었다고도 볼수 있습니다.

OTT서비스추천_넷플릭스,왓챠,티빙

OTT서비스는 이제 과거의 일반 공영방송TV시청을 넘어서서 대중화가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면서 그 영향력은 엄청났습니다. 실제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스위트홈'과 '킹덤'이 모두 백상예술대상 후보에 올랐던 만큼 이제 OTT 구독은 대중문화를 즐기기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실제 미국에서는 유로TV 가입자가 감소하는 반면, 넷플릭스 등 OTT 서비스 가입자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도 그러한 사회적 경향을 반영하고 있지요. OTT가 트렌드가 되었는데, 나에게 가장 적합적인 OTT는 무엇일까요? 나에게 딱 맞는 OTT를 찾아 알뜰하게 문화생활을 시작하실 수 있도록, 메이저 OTT를 활용하고 있는 OTT 매니아들의 리뷰를 한번 살펴 보실수 있습니다.

 

 

대표적 OTT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Top 10 콘텐츠를 노출하고, 오리지널 콘텐츠를 홍보하며 OTT 업계의 기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1. 넷플릭스는 대표적 OTT로 넘버원의 서비스로 자리를 차지하고 운영되어 왔습니다. 불과 몇년사이에 70% 전후의 성장율을 보여주었는데요. 국내에서 넷플릭스 이용자 수는 약 1,200만명(20230년 하반기 기준)으로, OTT 4대 서비스 중 가장 많은것도 사실 입니다.
  2. 직관적인 디자인과 로맨틱한 정적인 편집을 통하여 "모든 영화가 재미있어 보이는" 효능을 만들어냅니다. 이로 인해 넷플릭스에서 가장 많은 순간을 관람하는 화면이 필름 선택 화면이라는 농담이 나오는 것이다. 그렇다면 누구에게 넷플릭스를 추천해야 할까요?

 

  • 가장 일반적이면서 유명한 OTT
    의류에는 '기본 아이템'이라고 불리는 아이템이 있습니다. 슬랙스, 셔츠, 운동화 등 가장 대표적인 패션 아이템을 일컫는 말인데, 넷플릭스를 OTT 세상의 기본 아이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든 연령층이 애정을 가질 수 있는 국내 및 국제 콘텐츠가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시니어 호감 프로그램 '아이 엠 내츄럴', '마이 골든 보이' 등 40 - 50대 부모들의 애정을 끄는 프로그램이 대거 쏟아진다.

 

  • 넷플릭스 오리지널을 비롯한 여러가지 영화와 스크린 시리즈도 MZ세대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계속해서 업데이트되고 있기도 합니다. 최근들어 녹음실 지브리와의 협력을 통하여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의 명작도 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에는 없는 것 제외하고는 다 있는데, 요구하는 타이틀만 없을 수도 있으니, 결제하기 전에 어떠한 것이 있는지 검증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대표 콘텐츠 : '킹덤', '스위트 홈', '기묘한 이야기', '프렌즈'등 이밖의 추천작으로는 그란투리스모, Knock at the cabin, 라일라일크로커다일, 렌필드, 서치 , 애스터로이드시티 등이 있습니다.

 

 

왓챠

 

"왓챠"는 한국의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왓챠는 영화와 드라마, 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사용자는 인터넷을 통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왓챠는 구독 기반으로 운영되며, 사용자는 월정액을 지불하여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콘텐츠는 한국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유명한 작품들도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왓챠는 온디맨드 방식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므로 사용자는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에 영화나 드라마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왓챠는 네이티브 OTT의 대표주자라고 하는데, 이용자 수는 2023년 기준으로 약 80만 명으로 가장 적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새로운 OTT중 하나였습니다. 작년 '넷메신저'(넷플릭스가 아닌 왓챠)와 '훌왓챠' 프로모션이 젊은 세대에게 큰 호응을 얻었고, '해리포터' 시리즈와 콘텐츠를 '왓챠 독점' 형태로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왓챠에서 출시된 'Why Woman'의 'Kill', 'Ears & Years'에 대한 낙관적인 반응은 왓챠가 국내 OTT 브랜드로 이미지를 굳히기에 좋았습니다.

 

일본 및 아시아 작품, 애니메이션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더 좋을수 있습니다. 기존 넷플릭스는 미국 콘텐츠를 강하게 통제하고, 왓챠는 아시아 콘텐츠를 강하게 통제합니다. 특별히 일본 작품이 많은데, '초콜릿', '허니와 클로버' 등 일본 영화나 모니터 시리즈에 궁금한점이 있다면야 왓챠를 추천합니다. 최근들어 작품 수가 증가하고 서양 드라마도 편성되기 시작했으며, 왓챠에서만 전유권 배급 중인 모니터 시리즈 '처벌'과 '귀와 년'은 왓챠에서만 시청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만끽하는 사람들에게도 '왓챠'는 가뭄에 한줄기 빗줄기와 같으며, '히트맨', '이누야샤', '명탐정 코난' 등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애니메이션이 가득합니다. 2배속 재생이 안되는 고유한 OTT라는 점. 대표작으로는 '벌', '초콜릿', '해리포터' 시리즈, '화양연화' , '서복', '디스트럭션' 등 CJ계열사의 대중성 콘텐츠를 티빙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티빙 과 웨이브

 

티빙(Tving)은 대한민국의 인터넷 방송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티빙은 CJ ENM과 GS홈쇼핑이 합작하여 만든 서비스로,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티빙은 드라마, 예능, 영화, 스포츠,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티빙은 구독 서비스로 운영되며, 사용자는 월정액 요금을 지불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티빙은 시청 중인 콘텐츠를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시청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모바일 기기나 스마트 TV 등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티빙(TVING)도 정식으로 OTT 전쟁에 돌입했다. 회사는 일반 1인 티켓이 아닌 4인 고급형 티켓을 판매하며 고객 유치에 진지하게 나섰습니다.

 

특별히 공유, 박보검 주연의 영상 '슈츠'가 동시 개봉해 눈길을 끌었다. OCN, tvN, Mnet... 대한민국의 일반적인 케이블 텔레비전 기업이 모두 CJ 소유라는 팩트를 인지하고 계셨나요? 10년 전만 해도 케이블 드라마의 감성이 B급이라는 말이 있던데 이제는 옛말이 됐다. '경이로운 소문', '비밀의 숲' 등 CJ 모니터 시리즈 이름만 들어도 설렘과 설렘이 느껴진다. JTBC까지 합류하면서 티빙의 콘텐츠는 더욱 풍성해졌습니다.

 

'싱어게인', '판타스틱 토요일', '온앤오프' 등 대중성 케이블 예능 프로그램도 여기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더욱 추천드려요! 투니버스가 CJ 계열사라는 팩트를 인지하고 계셨나요? 어린이용 콘텐츠부터 성우들의 멋있는 연기가 담긴 더빙 콘텐츠까지 모든 것을 즐길 수 있습니다. 대표작으로는 '싱어게인', '멋진 토요일', 'Q&A 온 더 블록', '언더커버'등이 있는데요 실제로 호감 지상파 프로그램 중 상당수는 웨이브에서만 볼 수 있기도 하였습니다.

 

 

웨이브

 

웨이브는 푹, 옥수수를 통합해 SK텔레콤, 지상파 3사가 합작 운영하는 인터넷 기반 OTT 서비스입니다. SK브로드밴드가 운영하던 oksusu와 지상파 3사가 합작 회사 콘텐츠연합플랫폼을 통해 운영 중이던 푹을 합병하였고, 티빙과도 합병이 되었습니다. 옥수수(옥수수)를 기억하시나요? 이것이 Wave의 전신이며, 이 둘을 결합한 서비스가 Wave였습니다. SKT 고객은 통신사 기반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하여 데이터 할인이나 무료 이벤트 등을 받을 수 있다. 웨이브는 작년 히트작 '펜트하우스'를 볼 수 있어 화제가 됐는데, 기존 웨이브에는 어떤 종류의 콘텐츠가 담겨 있을까요?


웨이브는 지상파 3사(KBS, MBC, SBS)의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말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 '1박 2일' 등이 탄탄한 팬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제 종료된 무한도전의 모든 영상을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비록 지상파 콘텐츠가 이빨 빠진 호랑이 같기는 하지만, 나빠도 괜찮습니다. 최근 백상예술대상 TV대상을 이상한 유재석의 '놀면 뭐하니'도 지상파 콘텐츠다. 또한, '이상한 친구들', '라디오스타' 등 유명 소프트웨어는 아직 웨이브에서만 시청 가능하므로, 모니터 없이는 살 수 없다면 웨이브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표 콘텐츠로는 기존에 '놀면 뭐해', '펜트하우스', '모델택시', '런닝맨', 추천작으로 골때리는 그녀들, 사내맞선, 태어난김에 세계일주등을 손꼽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OTT 4개의 특징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OTT 서비스에 가입하기 전에는 어떠한 콘텐츠를 보고 싶은지 먼저 검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씩 찾기 위해 열렬히 검색할 필요가 없습니다. 요즘에는 온라인 스트리밍 OTT 검색 앱인 저스트워치(Just Watch)를 비롯해 여러가지 검색 앱이 등장하고 있다. 아래에서는 본인에 맞는 OTT 선택을 하기 위해서 선택해야 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려 드리려 합니다.

 

<OTT 추천 및 선택방법 알아보기>

 

OTT추천선택방법

 

OTT(Over-The-Top) 서비스를 선택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아래는 OTT 서비스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인입니다.

  1. 콘텐츠 라이브러리:
    • 서비스가 제공하는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확인하세요. 원하는 드라마, 영화, 예능, 다큐멘터리 등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선택하세요.
  2. 장치 호환성:
    • 사용하는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TV 등)와 서비스가 호환되는지 확인하세요. 일부 서비스는 특정 기기에서만 이용 가능할 수 있습니다.
  3. 화질과 스트리밍 속도:
    • 서비스가 제공하는 화질과 스트리밍 속도를 고려하세요. 고화질 콘텐츠를 원한다면 이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가격과 요금제:
    • 서비스의 가격과 제공하는 요금제를 확인하세요. 몇 개의 디바이스에서 동시에 시청이 가능한지, 무료 체험 기간이 있는지 등을 고려해 보세요.
  5. 원하는 장르와 특징:
    • 자신이 선호하는 장르와 서비스의 특징을 고려하세요. 어떤 서비스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중점을 두고 있거나, 특정 테마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일 수 있습니다.
  6. 사용자 리뷰와 평가:
    • 다른 사용자들의 리뷰와 평가를 참고하여 서비스의 신뢰성과 만족도를 평가하세요. 온라인 커뮤니티나 리뷰 사이트에서 다양한 의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다양한 플랫폼 비교:
    • 여러 OTT 서비스를 비교하여 어떤 서비스가 가장 맞는지 확인하세요. 대표적인 OTT 서비스로는 Netflix, Disney+, Hulu, Amazon Prime Video, Apple TV+, HBO Max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자신의 취향과 요구에 가장 적합한 OTT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정보를 고려하여서 본인이 원하시는 OTT서비스를 잘 따져서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